대한대소식

대한대포토

2023-12-08
식품영양전공 전공에서 실천 할 수 있는 친환경적 ESG 맞춤형 식생활 실천 교육 실시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식품영양전공(전공주임 양경미)‘영양지킴이 동아리2023년 대학혁신지원사업꿈나무 프로젝트프로그램으로 대구 동구 안심지역의 성인발달장애인들에게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전공에서 실천 할 수 있는 친환경적 ESG 맞춤형 식생활 실천 교육을 실시하였다.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지속가능한 친환경 식생활 ESG 프로그램은 총 4회차로 이루어졌다. 우선 동아리에서는 여러 차례의 스터디를 통해지속가능한 식생활의 개념 및 실천 실천방안에 대해 충분히 숙지한 다음, 장애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였다.

 

성인발달장애인 대상 맞춤형 식생활 프로그램은 총 4회차의 주제로 이론교육, 활동수업, 요리수업, 소감발표 순으로 이루어졌다. 1회차는로컬푸드를 활용한 푸드마일리지 줄이기’, 2회차는채소·과일을 활용한 탄소발자국 줄이기’, 3회차‘ 11회 분량 익히기를 통한 음식물 줄이기’, 4회차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한 푸드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구성하였다.

 

성인발달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식생활 교육을 위해 각 주제별로 사전에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ppt 제작, 동영상 자료 발굴, 활동지 및 레시피 개발 등이 이루어졌다. 또한 주차별로 대면 수업이 이루어지기전에는 학교에서 시뮬레이션 모의수업 진행으로 성인발달장애인 눈높이 수업을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하였다.

 

2004년부터 지역사회영양 교육 및 상담 활동을 하고 있는 식품영양전공의 영양지킴이동아리 회원들은 이번꿈나무 프로젝트참여를 통하여지역사회 성인발달장애인들과 식생활이라는 전공 분야의 소통으로 서로 따뜻하고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성인발달장애인들이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하였다.

1. 프로젝트를 마친 후 기념촬영하는 학생들.jpg
2. 채소·과일을 활용한 탄소발자국 줄이기 교육을 하는 식품영양전공 학생들.jpg
  • 담당부서대외협력지원팀
  • 연락처053-819-1137
  • 최종수정일2019.12.06